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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astCampus (4월)

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21일차 : 성공하는 UX/UI 디자이너의 필수 스킬셋
: 실무에서 인정받는 5가지 핵심역량 강의 후기
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.

성공하는 UX/UI 디자이너의 필수 스킬셋
: 실무에서 인정받는 5가지 핵심역량

 

오늘 공부한 내용은 고객을 어떻게 직접 만나는가에 대해서 어떻게 유저 리서치를 할 수 있는지. 유저 인터뷰와 사용성 평가는 어떻게 진행되어야하는지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. 사용자의 경험에 대하 조사를 의미한다. 

 

02 사용자 중심의 사고 기르기 - 유저 리서치

유저 리서치(User Research) 정리 노트

1. 유저 리서치란?

  • 유저 리서치란 사용자의 행동, 경험, 니즈, 동기를 체계적으로 조사하여
    제품 또는 서비스 설계에 활용하기 위한 리서치 활동이다.
  • UX 디자인의 핵심 기반으로, “실제 사용자”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이다.
  • 사용자의 입을 통해 듣고, 행동을 통해 관찰하는 것이 핵심이다.

2. 유저 리서치의 목적

  • 문제를 정의하고,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
  • 디자인의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잡기 위해
  • 사용자의 진짜 니즈와 불편함을 파악하기 위해
  •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

3. 유저 리서치에서 조사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

  • 가능한 것:
    → 사용자의 과거 및 현재의 행동,
    → 어떤 맥락에서, 어떤 이유로 행동했는지
  • 불가능한 것:
    → 사용자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것
    → “원하냐?”는 질문으로는 실제 행동을 알 수 없음

4. 유저 리서치 방법론 분류

🔹 1) 발화 중심 조사 (사용자 말 듣기)

  • 인터뷰: 사용자의 경험, 동기, 불편함을 질문을 통해 심층 파악
    • 예: "어떻게 이 기능을 사용하셨나요?", "그때 어떤 점이 불편했나요?"
  • 서베이(설문): 많은 사용자로부터 구조적인 정보를 빠르게 수집 가능

⟶ 이 방법은 사용자가 **무엇을 말하는가?**에 집중한다

🔹 2) 행동 중심 조사 (사용자 행동 보기)

  • 사용성 테스트: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며 문제점 파악
    • 예: “이 버튼을 눌러 결제를 진행해주세요.” → 사용자가 망설이거나 실패하는 구간 파악
  • A/B 테스트: 두 가지 버전 중 어떤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내는지 비교 실험
    • 실제 선택과 행동 결과에 기반하여 데이터 수집

⟶ 이 방법은 사용자가 **어떻게 행동하는가?**에 집중한다

5. 유저 리서치 과정 요약

  1. 문제 정의
    • 어떤 사용자 행동 또는 경험을 알고 싶은가?
  2. 대상 선정
    •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서치를 진행할 것인가?
  3. 방법 선택
    • 인터뷰, 서베이, 사용성 테스트, A/B 테스트 등
  4. 실행 및 기록
    • 음성, 메모, 영상 등으로 기록
  5. 인사이트 도출
    • 사용자의 Pain Point, 행동 패턴, 개선 요구 정리
  6. 디자인 및 전략 반영
    • 실제 제품 개선 또는 기획 의사결정에 활용

6. 실전 적용 팁

  • 유저가 말한 것과 실제 행동은 다를 수 있다 → 둘 다 반드시 확인할 것
  • “사용자 인터뷰만”으로는 한계가 있음 → **행동 기반 리서치(A/B test 등)**와 병행
  • 유저 리서치는 한 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

마무리 정리

  • 유저 리서치는 단순 피드백 수집이 아닌, 디자인과 비즈니스 전략의 출발점이다.
  •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추측이 아닌, 리서치를 통해 축적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.
  • 미래 예측이 아닌, 현재의 맥락과 행동을 깊이 있게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.

 

 

학습 인증샷

학습 시작 시간
학습 종료 시간

학습 진도
학습 통계
학습 인증샷

 

 

https://abit.ly/lisbva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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